성과

2023 MEDICA-COMPAMED 전시회 참가보고서/경북대/서주원

작성자
서주원
작성일
23-11-25 23:25
조회
82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Messe Düsseldorf, Germany

부스 No. 8a, 8b

참가일자 2023-11-13



참가자 경북대학교 석사과정 전자전기공학부 서주원(지도교수 공준호)

전시품명 HP Jet Fusion 3D printer / Microfluidic Lab-on-a-Foil systems

참관내용 

- 8a, 8b 홀에서는 주로 의료 기술에 사용되는 최신 기술들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의 제조, 공정에 응용될 수 있는 기술들을 많이 볼 수 있었고, 몇 가지 인상적인 기술들이 있었습니다.

- 프린터, 컴퓨터 제조회사로 유명한 HP사에서는 3D 프린터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기존의 오래 걸리던 프린터들과 다르게 9시간 정도에 프린팅을 마칠 수 있다는 것과 metal 재료를 잉크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었습니다. 시스템반도체 제작에도 사용될 수 있을까 생각했던 저는 해당 프린터가 얼마나 세세한 간격까지 제어할 수 있는지를 물어보았고, 무려 마이크로미터 단위까지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반도체 SoC는 보통 단가를 고려해 대량생산으로 찍어내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러한 프린터가 조금만 더 발전한다면 소량의 프로토타입을 프린팅하여 만드는 시대가 올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 Microfluidics Innovation Hub라는 다른 회사는 매우 얇은 박막 wafer를 생산하는 기업이었습니다. wafer가 투명해 보일만큼 엄청나게 얇았지만 그럼에도 잘 끊어지지도 않고 wafer를 휘게 하거나 말아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강한 재질을 사용하였습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뿐만 아니라 굴곡이 있는 곳에 SoC를 구현하는 기술에도 응용될 수 있을만한 기술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Messe Düsseldorf, Germany

부스 No. 9,10,11,12

참가일자 2023-11-14



참가자 경북대학교 석사과정 전자전기공학부 서주원(지도교수 공준호)

전시품명 Accuhealth remote patient monitoring system / Guidercare Guardian Angel system 

참관내용 
- 9, 10, 11, 12 홀에서는 IoT 디바이스를 활용한 헬스케어 시스템 솔루션들을 주로 확인해보았습니다. 다양하고 정밀한 센서를 통한 생체신호 측정과 무선통신 기술을 이용하여 인터넷 시스템을 구현한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 Accuhealth라는 회사는 혈중산소농도, 혈당, 체중, 혈압, 체온, 수면시 심박수 등의 다양한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디바이스들과 이들이 측정한 정보를 무선통신으로 컴퓨터로 보내어 병원에서 환자의 상태를 관리하는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기기들이 너무 많아서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체크하기는 어려워 보였습니다.

- 대만에서 온 Guidercare라는 회사의 Guardian Angel이라는 헬스케어 솔루션은 앞에서 본 기업들과는 다르게 적색, 녹색광을 이용한 여러 가지 생체신호를 측정하는 기기를 사용하였습니다. 심박수와 혈중산소농도, 혈압, 체온을 모두 하나의 디바이스에서 처리하는 기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심지어 스트랩을 제거하면 손목이 아닌 옆구리나 양말에 집어 넣어 발목에 붙여 사용할 수도 있는 등 다양한 부위에 착용할 수 있다는 점이 흥미로웠습니다. 심지어 저전력으로 동작할 수도 있어 한번의 충전으로 2~3일까지 사용할 수도 있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러한 생체신호들을 무선으로 서버에 보내서 관리하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저전력이면서도 여러 생체신호들을 처리하는 반도체 기술이 많이 발전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Messe Düsseldorf, Germany

부스 No. 5, 6, 7

참가일자 2023-11-15



참가자 경북대학교 석사과정 전자전기공학부 서주원(지도교수 공준호)

전시품명 ACEMEDICAL 전자 링겔 / MINATO Dry Hydro Jet Massage Bed

- 5, 6, 7 홀에서는 사용자 제품이 주를 이루었으며, 전자기기의 비중이 상당히 낮았습니다. 하지만 그중에 몇 가지 재미있는 제품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 ACEMEDICAL이라는 회사에서 링겔에 전자기기를 부착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보통 환자들이 사용하는 링겔은 약물을 내보내는 구멍의 크기를 수동으로 조절하여 사용하고, 환자의 활동 시간이나 상태에 상관없이 약물의 양을 동일하게 투여하게 된다는 문제가 있는데, 해당 제품은 환자의 건강상태나 밤낮 시간대에 따라서 약물의 투여량을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간단한 구조이지만 이러한 제어에도 시스템반도체가 적용되고 있었습니다.

- 일본의 MINATO라는 기업이 눈에 띄었는데, massage bed를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겉으로는 그냥 평평하고 푹신한 침대로 보였지만 내부에서 물을 제트분사하여 안마부위를 자극하는 침대라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환자의 체형이 다양하기 때문에 머리맡에 있는 초음파 센서가 환자의 신장을 파악하여 그에 맞는 팔이나 다리 부위에 맞춤자극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굉장히 기발한 제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Messe Düsseldorf, Germany

부스 No. 1,3,4

참가일자 2023-11-16



참가자 경북대학교 석사과정 전자전기공학부 서주원(지도교수 공준호)

전시품명 SKYLA 화학성분 분석기 / BIONEER PCR 검출기

참관내용 
- 1, 3, 4 홀에서는 실험실 장비와 같은 규모가 큰 제품들과 다양한 분석용 기계들을 많이 볼 수 있었습니다.

- SKYLA라는 회사는 혈액 내의 화학성분을 빠르고 자세하게 분석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 질환을 검출할 수 있는 기계를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200 마이크로리터라는 아주 작은 시료만으로 13.5분이라는 짧은 시간에 무려 25번의 테스트를 진행하는 성능을 보였고, 기계의 무게는 겨우 5.5kg에 불과하였습니다. 사람 뿐만 아니라 개와 같은 동물의 혈액을 분석하는 모델까지 있었습니다. 내부의 시스템반도체가 얼마나 복잡한 연산을 할지 상상조차 되지 않을만큼 놀라웠습니다.

- 한국 기업인 BIONEER는 PCR 검출을 위한 분석기를 만드는 회사였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한창일 때 한국에서 진단키트 개발 기술을 빠르게 발전시켰다는 것을 들은 적이 있었는데 BIONEER도 그 중 하나인 것 같았습니다. 실험실용 장비도 있었고 개인용 진단기기도 있었습니다. 특히 개인용 제품의 정확도가 무려 97%나 된다는 점이 놀라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