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2023 MEDICA-COMPAMED 전시회 참가보고서/카이스트/정규연

작성자
정규연
작성일
23-11-27 13:52
조회
53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독일 뒤셀도르프 Messe Dusseldorf

부스 No. 8A, 8B, 12

참가일자 2023-11-13


참가자 카이스트 석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정규연(지도교수 조성환)


전시품명 8A, 8B – COMPAMED High-tech solutions for medical technology 12 – IT systems and IT solutions


참관내용

홀 8A/8B에 전시된 COMPAMED를 관람하였다. COMPAMED는 이외의 홀들에서 진행된 MEDICA 전시와 다르게, 완성된 제품이 아닌, 제품에 필요한 부품 및 소재에 대한 전시가 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제품의 성능은 시스템의 구조와 같은 high-level에 의해 결정되기도 하지만, 결국 low-level에서 동작하는 회로 및 소재도 중요한데, 이러한 점들을 전시들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사진은 관람했던 thick film hybrid circuits 제품을 소개해준 metallux 사의 소개 자료이다.


홀 12에는 WEARABLE TECHNOLOGIES 코너가 있었는데, 여기엔 각종 monitoring 및 재활을 타켓으로한 wearable 장비가 소개되어 있었다. 그 중 skylabs의 제품을 관람하였는데, 소개된 제품은 continuous한 혈압 모니터링을 위한 제품을 소개하고 있었다. 웨어러블 장비의 특성 상 작은 form factor에 구현되어야  하는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독일 뒤셀도르프 Messe Dusseldorf

부스 No. 12

참가일자 2023-11-14


참가자 카이스트 석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정규연(지도교수 조성환)


전시품명 12 – IT systems and IT solutions


참관내용

Connected Healthcare Forum을 참관하였다.

첫 번째 사진은 myoswiss 사의 발표로, wearable robotics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이다. 발표에서는 주로 재활 중인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Myosuit’을 소개함과 더불어 해당 기술이 다른 회사에 비해 어떤 차별성을 가지는지 설명하였다. Myosuit는 재활 중인 환자가 착용하여 어디서든 재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다는 점과, 특별히 환자의 일상생활에 맞춰 실제로 활동하는 생활 반경에서 재활을 진행한다는 점이 중요하다고 언급하였다. 이를 위해 제품에는 환자의 상태 및 재활 진행도를 모니터하여 정보를 보내는 등의 시스템이 구현되었다. 이를 통해 제품에서 하드웨어적인 스펙뿐 아니라, 효과적인 치료를 위해 어떠한 형태 및 상황 아래에서 제품이 사용되도록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두 번째 사진은 MIKAJAKI 사의 발표이다. MIKAJAKI 사는 eye health을 타겟으로한 제품을 개발하는 회사로, 최근 전세계 인구가 겪고 있는 안구 질환에 대한 지표를 제시하며, 이에 대한 솔루션이 필요함을 설명하였다. 이 발표에서는 특히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에서 ophthalmic healthcare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는데, 최종적으로 data science를 활용하여 medical intelligence를 활용한 치료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제안하였다.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독일 뒤셀도르프 Messe Dusseldorf

부스 No. 9

참가일자 2023-11-15


참가자 카이스트 석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정규연(지도교수 조성환)


전시품명 9 Medtech & Devices: Imaging and diagnostics / medical equipment & devices


참관내용 

Tech Forum을 참관하였다.


첫 번째 사진은 Charite 병원의 발표로, 앞으로 다가올 6G 시대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부작용 및 예상치 못한 문제를 줄여나가기 위하여 병원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였다.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하여 병원의 각 sector 간의 connectivity, 그리고 하나의 섹터 내에서도 connectivity가 이루어져야 함을 언급하였고, 이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고 언급하였다. 마지막으로는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non-invasiveness, continuous, individualized, integrative analysis and display of biosignals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두 번째 사진도 6G health에 대한 발표로, 주로 많은 양의 데이터를 어떻게 의료 서비스에 사용할지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하였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할 방법,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치료를 진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다. 두 발표 모두 앞으로 다가올 기술이 현장에서 어떻게 쓰여야 할지에 대한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는데, 연구되고 있는 바이오메디컬 시스템 역시 이러한 점이 충분히 고려되고 있는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전시회명 MEDICA-COMPAMED

전시장소 독일 뒤셀도르프 Messe Dusseldorf

부스 No. 12

참가일자 2023-11-16


참가자 카이스트 석사과정 전기및전자공학부 정규연(지도교수 조성환)


전시품명 12 IT systems and IT solutions


참관내용

Wearable technologies에 다시 방문하여 이전에 관람하지 못했던 부스를 다시 한 번 돌아보았다. 해당 부스의 회사들의 제품을 관람하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들으니 웨어러블 기기에서 현재까지 어떤 목적의 제품들이 개발되었는지 설명을 들으며 지금까지 어떤 기술들이 사용되어 해당 function이 구현될 수 있었을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기술들이 개발되어야 할지 생각해 보았다.